역사를 바꾼 독립운동가 안중근 안창호

역사를 바꾼 독립운동가 안중근 안창호

안중근 1879년 출생 1910년 사망  일제강점기에 정치가이자 독립운동가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알고있는 운동가이다.

1909년 대한제국의 초대 통감이었던 이토히로부미 사살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사건으로 인하여 2010년 31세의 어린나이로 교수형에 처해집니다.

안중근의 집안은 재산이 많은 양반이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안중근의 할아버지는 대지주였다고 합니다.  안중근은 태어날때 부터 여느 영웅들과 같이 조금 특이 했다고 합니다. 점이 7개가 있어 북두칠성의 기운을 받았다고 하여 다고 합니다.

어린시절 공부 보다는 말과 활쏘기를 좋아하던 안중근은 집에 오던 포수들과도 친분이 있어 사냥을 자주 나갔으며, 그 당시부터 사격을 잘했다고 합니다.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이 되면서 이에 분노한 안중근은 독립운동에 전념 하였으며, 1907년에는 연해주로 건너가 의병활동을 하였습니다.

이토히로부미 저격 의 역사적의미

이토히로부미 저격은 두가지 시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독립운동가나 정치인들에게는 좋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다른시각으로는 이토 히로부미 저걱으로 한일합병 조약이 앞당겨진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 사건으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외국의 정치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안창호 1878년 출생 1938년 사망 역시 일제시대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 입니다.

안창호는 어린시절 자기가 살던 고향이 청일전쟁으로 파괴되면서 부터 변하기 시작하였고 그때 당시 나이가 16세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모든 집안아 반대를하는 유학길에 올랐다고 합니다.

안창호는 결혼을 하고 아내와 자식을 돌보기 보다는 애국에 힘을 쏟았다고 합니다. 결혼후 배우자와 자녀와 보낸시간이 13년이 안된다고 합니다.

1897년 독립협회에 가입해 필대은과 함께 평양에서 관서지부조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때 수백의 군중이 모든 가운데 18조목의 쾌재와 18조목의 부재를 들어 정부와 관리를 비판하며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는 연설을 함으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1898년 종로에서 이상재와 윤치호 이승만과 함께 만민공동회를 개최했으며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있는 강서지방 최초의 근대학교인 점진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이때 초등과정의 남녀공학을 실시했습니다.

이후 상해로 건너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내무총장 및 국무총리를 역할을 수행하면서 내실을 가지기 시작했으나 아무래도 경제적인 지원 없이 임시정부를 꾸려가는것이 쉽지 않았던것이 사실입니다.

이후 분열된 임시정부 내각 통일을 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하고 사임을 하셨습니다. 그 후 국민대표회의 소집을 주장했으며 이때 부의장에 취임하게 되었지만 공산당의 전략으로 인해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이후 1930년1월 상해에서 이동녕 이시영 김구등과 함께 한국도릭립당을 경성하고 대공주의를 주창했습니다. 그 후 일년 뒤 만주사변으로 인해 만주에서의 이상촌계획을 단념하고 난징에 토지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그후 일본의 중국본토침략정책에 대응해 독립운동근거지 건설계획을 검토하는주에 윤봉길의사의 홍커우공원 폭탄사건으로 일본경찰에 붙잡혀 서울로 송환되며 4년의 실형을 받았지만 2년6개월 만에 가출옥을 하게 되어 지방순회를 통해 국민들을 각성하는데 힘을 썻지만 건강이 회복되지 않아 송태산장에 은거했습니다.

하지만 일제의 탄압은 더욱 거칠어 갔는데 동우회사건으로 다시 수감을 했지만 급격히 건강이 않좋아져 병보석으로 풀려났지만 그 다음에 3월에 간경화증으로 사망하셨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창호는 무실역행을 주장했는데 무실이란 참되기를 힘쓰자는 것이며 역행은 힘써행하자는것인데 이를 토애 자기개조와 함께 민족개조를 염원했다고 합니다.

그의 활동을 보면 학교 건설과 흥사단운동을 통해 교육사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을 보면 안창호의 교육이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공부하는 정신과 태도로 점진성을 강조했는데 점진공부를 살펴보면 학문과 실천의 기본적인 태도로써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개척하여 항상을 기하자는것을 보면 성실성과 함께 주요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